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내여행] 지리산과 섬진강이 만들어낸 보물, 구례 여행
    여행 2021. 5. 5. 11:22
    반응형

    구례 산동면 산수유마을

    1. 구례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전라남도에 위치한 구례입니다. 구례는 지리산이 북동부에 위치해 있고 서쪽에는 천마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의 지역입니다. 섬진강 강줄기가 흐르고 있고, 지리산에서 내려오는 물이 맑고 깨끗해 여름철 피서객들이 많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우리나라 남쪽에 위치하여 기온 차이가 비교적 심한 특성이 있고 일부 다우 지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봄꽃의 향연이라고 하는 전라남도 구례군은 샛노란 산수유꽃이 만개해 매년 산수유꽃 축제가 열리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섬진강 변에는 벚꽃길이 조성되어 있어 드라이브와 산책을 하기 좋은 최적의 장소로 우리나라 가장 아름다운 길중 하나도 꼽히기도 하는 곳입니다. 지리산과 섬진강이 낳은 수려한 자연환경의 고장 구례입니다. 

    2. 구례 관광지

     쌍산재는 현주인의 6대조 할아버지가 서당채를 짓고 자신의 호를 따 '쌍산재'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다양한 화초와 돌과 나무들이 어우러져 있는 쌍산재는 운조루, 곡전재와 함께 구례의 3대 전통 가옥입니다. 2018년 민간정원 5호로 지정되어 전통과 역사뿐만 아니라 정원의 가치를 더하여 이름을 널리 알렸습니다. 최근에는 TV 프로그램 '윤스테이' 촬영지로 알려지면서 구례에 가면 꼭 방문해야 하는 곳이 되었습니다. 쌍산재는 당몰샘에서 시작이 되는데 이곳은 1000년이 넘은 우물로 마을에 가뭄에도 마르지 않고 늘 일정한 수위를 유지하며 물맛도 좋은 곳으로 구례를 대표하는 곳으로 유명합니다. 쌍산재가 위치한 상사마을은 대표적인 장수 마을인데, 이 당몰샘이 지대한 영향을 했다고 합니다.

     

    쌍산재 내부로 들어가 보면 안채와 사당, 건너채, 사랑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리동에서는 커피와 음료를 나누어 주는데 건물 어느 곳에서든 마실 수 있습니다. 쌍산재의 하이라이트는 바로 주거 공간 너머로 펼쳐진 울창한 대숲입니다. 별서정원이라는 이곳은 대숲 사이로 햇살이 들어오는가 하면, 바람으로 대숲이 흔들리는 소리를 아름답게 들으실 수 있는 곳입니다. 다른 공간으로 향하는 대숲 길을 지나면 동백나무가 터널을 이루고 있고 그 너머로는 잔디밭이 펼쳐져 있습니다. 

     

    쌍산재의 관람 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로 관람료는 1만 원으로, 관람료에는 음료 값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존에는 숙박을 할 수 있었으나 현재는 중단된 상태로 기회가 되신다면 아름다운 쌍산재에서 하루 묵어보시는 것 또한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 소개해 드릴 곳은 천년의 고찰 화엄사입니다. 화엄사는 웅장하고 화려한 불교 역사를 엿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 화엄사는 과거 숙빈 최 씨가 영조가 왕이 되길 염원하여 중건에 힘을 보탠 곳입니다. 화엄사를 조금 오르면 구층암에 닿는데 이곳은 가공하지 않은 모과나무를 뒤집어 기둥으로 만든 독특한 암자로 10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야생 대나무 차를 시음하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쌍산재 섬진강 건너편에 위치한 사성암입니다. 사성암은 오산 정상 부근에 깎아지는 암벽에 세운 암자로 원효, 의상, 도선, 진각 등 네 명이 수도한 곳이라 붙은 이름으로 3km 정도 올라가면 구례를 휘감아 흐르는 섬진강과 지리산 풍경이 펼쳐집니다. 암자 아래쪽 활공장은 패러글라이딩을 즐길 수 있고 일몰이 아름다운 관광지로도 유명합니다. 

     

     네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구례 산동면 산수유축제입니다. 구례 산동면에는 11만 7,000그루가 넘는 산수유나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산수유 생산지인 이곳은 3월 중순부터 4월 초까지 마을이 노랗게 물드는 곳입니다. 구례의 산수유는 약 1000년 전 중국 산동지방의 처녀가 구례로 시집을 오면서 가져온 산수유가 퍼져 지금의 산수유나무 군락이 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가장 큰 볼거리는 노랗게 물든 산수유나무 꽃들이지만 그 외에도 난타, 풍물놀이와 같은 다양한 공연들이 준비되어 있고 산수유 디지털 아트 체험, 산수유 비누 만들기, 코스프레 의상체험 등 다양한 참여형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 와플 만들기, 산수유 아이스크림 만들기와 같은 체험도 즐길 수 있습니다. 

     

    산수유축제 행사장에서부터 상위 마을까지의 거리는 2km 정도 되며, 이 구간을 산수유 꽃들이 화려하게 메우고 있고, 중간중간 계곡을 따라 꽃담 길이 이어져 지루 할 틈 없이 마을과 거리를 온전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구례 사성암

    3. 구례 먹거리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구례는 산수유가 유명합니다. 전국에서 나오는 산수유는 구례에서 60% 이상 나오고 있으며, 산수유를 이용한 막걸리, 차, 진액 등 즐길 수 있는 음식들이 많아 평소에 접하기 힘든 산수유를 구례에 방문하시면 다양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또한 구례는 섬진강을 끼고 있어 다양한 민물고기 음식이 유명합니다. 쏘가리 매운탕과 장어구이, 은어구이, 송어회 등 민물에서 잡을 수 있는 고기들을 이용하여 만든 음식들이 많아 싱싱하게 맛보실 수 있습니다. 바다 생선과는 또 다른 맛과 식감으로 관광객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구례의 77%가 산림지대인 지형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밤나무가 최고 재배적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다른 곳보다 밤 알맹이가 굵고 크며 단단하고 맛이 좋아 구례의 특산물로 유명합니다. 또한 지리산 자락에서 생산되는 구례 배는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물과 토양에서 산야초로 만든 퇴비로 재배하고 있으며, 일교차가 큰 특성을 이용하여 육질이 연하고 당도가 높아 다른 지역에서도 많이 찾는 음식 중 하나로 꼽힙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