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내여행] 근대역사와 해양 중심의 도시 군산 여행
    여행 2021. 3. 29. 11:49
    반응형

    군산 새만금방조제

    1. 군산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제의 잔재가 남아있는 슬픈 역사를 품고 있는 군산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군산은 전라북도 금강에 있는 항구 도시입니다. 일제강점기 동안 군산은 일본인이 우리나라의 쌀을 일본으로 수출하여 항구도시로 발전했습니다. 비록 옛날에 비해 항구는 쇠퇴하였지만 오늘날은 중국과 러시아와 무역이 늘어남에 따라 항구도시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군산은 농경지가 땅 면적의 30%나 차지하고 있고 군산 앞바다에서는 새우, 홍어, 조개류, 미역 등이 많이 잡혀 양식업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군산은 1930년대 우리나라 근대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곳으로 아직까지 도시 곳곳에 일본식 주택과 근대건축물들이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선유도, 무녀도, 군도를 비롯하여 경치가 아름다운 섬들이 많고 철새 도래지인 금강하구와 거대한 산업단지가 군산에 있고, 새만금 간척사업이 진행됨에 따라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군산 관광지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근대역사박물관입니다. 이곳은 일제 침략에 대한 이야기와 군산의 역사를 공부하기 좋은 곳입니다. 국제 무역항으로 이용되었던 시절의 군산 모습과 일제 시절의 주민들의 삶과 문화 역사를 주로 다루고 있는 곳으로 체험활동도 같이 할 수 있어 기존의 박물관과는 다르게 지루할 틈이 없는 곳입니다. 1층에는 해양물류 역사관, 2층에는 군산의 자랑스러운 독립운동가를 만나 볼 수 있고, 3층에는 특별전이나 기획전 전시하고 있으며, 근대 생활관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근대 생활관은 1930년대의 군산의 거리를 재현해 놓았고 일제의 강압적인 통치와 압박 속에 살아온 군산 사람들의 모습을 가감 없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여행해도 좋을 곳으로 쉽게 이해되지 않던 일제시대의 상황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체험함으로써 제대로 된 역사 공부를 할 수 있는 곳입니다. 모든 공간이 포토존으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립니다. 관람시간은 9:00~18:00이며, 이용요금은 성인 기준 2,000원입니다. 하지만 현재는 무료입장 가능합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경암동 철길마을입니다. 이곳은 1944년 경암동에 만들어진 페이퍼코리아 공장과 군산역을 연결하는 2.5km 길이의 철도로, 철도 주변에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하면서 동네를 이루었고 7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인 마을이 형성되었습니다. 현재 선로는 이용되지 않고 있으며 군산의 빠질 수 없는 명소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철도 주변으로는 어른들의 향수를 불러일으킬 불량식품과, 70년 80년대의 교복을 체험할 수 있는 가게들이 있어 과거로 시간 여행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새만금 방조제입니다. 새만금 방조제는 군산과 부안 앞바다를 연결하는 33.9km의 방조제로 대규모 농경을 위한 간척지를 위해 만든 곳입니다. 2010년에는 세계에서 가장 긴 방조제로 기네스북에 오르기도 하였습니다. 새만금방조제는 한쪽에으로는 바다가 한쪽으로는 호수가 있어 드라이브 코스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장소이며 방조제 곳곳에 볼거리를 만들어놔 지루하지 않고 재밌게 다닐 수 있습니다. 

     

    3. 군산 먹거리

     군산은 가장 오래된 빵집인 이성당이 있습니다. 이성당은 1945년 개업을 하여 현재까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빵집으로 야채빵과 단팥빵이 인기품목입니다. 야채빵은 양배추가 속의 대부분이고 양파와 다른 야채들과 마요네즈가 버무려져 아삭한 식감이 살아있게 구워낸 빵입니다. 너무 달거나 짜지 않고 담백한 맛으로 부드러운 빵과 내용물인 야채가 조화롭게 맛을 이룹니다. 단팥빵은 다른 빵집에 비해 팥 앙금을 2~3배 이상 넣는 것으로 유명하고 굽는 과정도 특유의 빵 형태가 변하지 않고 유지 되어 식감과 맛이 훌륭합니다.  이성당은 매달 첫째, 셋째 주 월요일은 휴무입니다. 주의하여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군산은 짬뽕과 고추짜장으로 유명합니다. 신선한 해산물을 듬뿍 넣어 만든 짬뽕은 어디에서 맛볼 수 없는 맛으로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또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나와 유명해진 고추짜장은 매운맛을 좋아하는 마니아들 사이에서 아주 인기입니다. 청양고추와 야채, 고기를 듬뿍 넣은 짜장면으로 맵지만 뒷맛이 깔끔하여 모든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감사합니다.

     

    군산 고추짜장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