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여행] 호남지방의 중심지 민주화 운동의 발상지 광주 여행여행 2021. 4. 9. 14:50반응형
1. 광주 소개
안녕하세요! 오늘 소개해 드릴 곳은 광주광역시입니다. 광주광역시는 전라남도에 위치한 도시로서 호남지방의 행정, 산업, 교육, 문화의 중심지입니다. 광주는 견훤이 후백제를 일으킨 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광주는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 지형이고 과거 일제강점기 때 많은 독립운동가와 예술가, 문인들이 많이 나온 곳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일제강점기에 방직공장이 들어선 이후 섬유 공업이 발달하였고 호남 중심 도시답게 도로망과 철도 교통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광주광역시는 1929년 광주학생 독립운동과, 1980년 5.18 광주 민주화운동의 발상지로 민족의 뿌리라고도 할 수 있는 곳입니다.
2. 광주 관광지
첫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5.18 민주광장입니다. 이곳은 5.18 광주 민주화 운동이 발생한 곳입니다. 5.18 민주화 운동은 전두환 12.12사태를 주도한 신군부 세력의 퇴진 및 계엄령 철폐 등을 요구하며 전개한 민주화 운동입니다. 이 항쟁은 그동안 불만이 쌓인 전국의 학생 연대로 발생하였고 계엄군과 공수부대원들이 시위 학생들을 향하여 총격을 가해 다수의 학생들이 사망하는 사건이었습니다. 학생들 뿐만 아니라 민간인들도 닥치는 대로 사살하였고 부녀자도 사살당하는 아주 끔찍한 사건이었습니다.
광주 민주광장은 이런 사건이 벌어진 가슴 아픈 역사가 담긴 곳입니다. 우리나라의 성지라고 할 수 있는 이곳은 민주항쟁 본부가 있었던 도청을 비롯하여 분수대, 시계탑 등 과거의 건물들이 아직도 남아 있습니다. 의미가 큰 옛날 건물들의 외형은 그대로 보존하되 내부는 민주화운동에 관한 예술작품과 전시, 역사를 엿볼 수 있는 문화의 공간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곳은 그 당시 뜨거웠던 항쟁의 주요 무대로 대한민국의 정의와 민주화를 위해 싸웠던 사람들의 염원이 녹아 있는 현장입니다.
두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송전역 시장입니다. 송전역 시장은 100년의 역사를 간직한 전통시장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특성은 유지하면서 하나의 문화 공간으로 재탄생한 곳입니다. 아날로그 가게에 비해 트렌디한 간판들이 달려있고, 다양하고 개성 있는 점포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펭귄마을입니다. 요즘 광주를 찾는 청년들이 꼭 거쳐가는 필수 장소입니다. 펭귄마을은 양림동의 빈 집이 불이나 전소되자 보기 흉하게 변한 것을 보고 김동균 촌장님께서 마을을 깨끗하게 가꾸고 농작물을 재배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민들도 함께 가꾸기 시작한 텃밭의 이름이 펭귄이었는데, 여기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평범한 마을 한복판에 벽화와 예술작품이 가득 차 있고 다양한 잡동사니와 오래된 골동품들이 마을 곳곳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을 곳곳애는 추억의 과자를 파는 상점도 만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실제로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집 앞 곳곳에 재활용한 장식을 만들어 두어 따뜻하고 느낌이 들고, 이색적이고 독특한 풍경의 마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로 소개해 드릴 곳은 무등산 국립공원입니다. 무등산은 등급을 매길 수 없고 다른 곳에 비할 데 없이 높은 산이라는 뜻입니다. 2018년 유네스코에서 세계 지질공원으로 등재되기도 하였습니다. 무등산 국립공원은 봄, 여름, 가을, 겨울 어느 계절에 가도 너무 아름답고 멋있기로 유명한 산입니다. 주상절리와 원효사, 풍암정 등 자연이 주는 경이로움과 암자 등이 조화를 이루어 경관이 멋진 곳으로 감탄을 자아내는 곳입니다.
이 곳은 등산 외에도 모노레일과 리프트로 무등산을 즐길 수 있습니다. 모노레일과 리프트는 광주 시내의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동물 친구들도 곳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용요금은 패키지(모노레일+리프트) 성인 기준 17,000원이며, 리프트만 구매하실 경우 왕복 7,000원에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3. 광주 먹거리
광주는 무등산 수박이 아주 유명합니다. 무등산의 중턱에서 안개와 이슬을 먹으며 자라는 재래종 수박입니다. 다른 수박에 비해 더 달고 시원한 맛이 강해 옛날에 임금에게 바치는 진상품으로 인기가 많았고 씨앗은 하얗고 일반 수박과 달리 검은 줄무늬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과거부터 광주의 특산물로 자리 잡았습니다. 가격은 일반 수박에 비해 조금 비싸지만 일반 수박보다 훨씬 달고 맛있어, 광주를 방문하신다면 꼭 한번 드셔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광주는 대한민국 5대 빵집(이성당, 성심당, 매머드 제과, 나폴레옹 과자점, 궁전제과) 중 하나인 궁전제과가 있습니다. 궁전제과는 공룡알 빵과 나비파이가 유명한데 공룡알빵은 바게트 안에 계란 샐러드를 가득 넣은 빵으로 옛날에 엄마가 만들어 준 것 같은 맛으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맛입니다. 계란 샐러드의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과 쫄깃한 바게트 빵이 조화를 잘 이루어 우유랑 드시면 아주 맛있습니다. 나비 파이는 나비모양처럼 생겼다고 하여 이름이 붙여진 빵으로 페스추리 파이입니다. 층이 얇고 겹겹이 쌓여 있어 더 바삭하고 달콤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내여행] 동백꽃의 도시 밤바다가 아름다운 여수 여행 (0) 2021.04.12 [국내여행] 과거 탄광도시를 관광지로 탈바꿈한 태백 여행 (0) 2021.04.09 [국내여행] 효원의 도시, 경기도의 중심 수원 여행 (0) 2021.04.06 [국내여행] 교통의 중심지 도심 속 힐링 공간 대전 여행 (0) 2021.04.06 [국내여행] 전통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안동 여행 (0) 2021.04.05